우리의 정신은 어떤 점에서는 작용을 하지만, 어떤 점에서는 작용을 받는다. 즉 정신이 타당한 관념을 갖는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용하고 타당하지 못한 관념을 갖는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작용을 받는다. Spinoza에 의하면 신체는 정신의 명령에 의해서만 운동하기도 하고 정지하기도 하며, 오직 정신의
Ⅰ. 개요
민족이란 일반적으로 공통 종족, 공통 언어, 공통 문화, 공통 역사 및 일련의 공통 관습 또는 전통과 같은 특질들을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되어진다. 도이취(Karl Deutsch)는 민족주의를 일정한 습관과 통신수단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집단이며, 통신 장벽과 효율적인 커
1. 청교도 운동의 동기
청교도 운동(Puritanism)은 엘리자벳 여왕 시대에 발생한 것으로 영국 국교 안에 있는 모든 비성서적 신앙과 생활을 정화하려는 동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들은 본래 영국 국교에서부터 분리하려는 동기는 없었으나, 점차 영국국교 안에서가 아니라 밖에서 정화 운동을 전개
관점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콩트(A. Comte), 뒤르케임(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스(T. Parsons)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K. Marx)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주의,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해석학적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유신론적 종교의 실천 행동에서는 신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 기도, 제사 등이 주축이 되고 신의 구제를 통해서만이 비로소 종교적 목적이 달성된다. 그러나 불교의 자력적 수행에는 염불, 발원, 선정 등이 중심이 되고 궁극적 깨달음에 이르러 그 목적이 실현되는 것이다.
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 있던 시기로 1910년 채택된 근본 교리 5개조가 1916년과 1923년 두차례 걸쳐 확인절차를 거치고 미합중국 장로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다. 그가 공부할 당시 근본주의대 근대주의 논쟁이 격
주의이다. 즉 지교회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정치이다. 모든 성직자와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주의의 전통을 정확하게 표현한 최초의 작가는 플로베르였다. 그의 걸작 「보바리 夫人」은 인간타락에 관한 냉철한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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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구(서방, 서양)의 자유주의
1. 19c 시작, 진보, 발전에 관한 관심의 씨앗
신앙체계에 있다.
2. 서구신앙체계구성요소
1) 유태교의
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
주의권이라는 점에서 동질적인 측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은 개방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